-이 카드를 pocket card라 하며, pocket card를 본 플레이어는 베팅을 시작한다.
-pocket card는 한 장씩 나누어 준다.
Blind betting이란? 홀뎀 게임에는 독특한 베팅 룰이 있다. 우리에게는 생소하게 느껴지는 "blind betting"이라는 베팅 룰이 있는데, 이 룰은 우리가 세븐-오디 게임을 하면서 팟(판돈)을 형성하기 위하여 모두가 같이 내는 일종의 ante라고 생각하면 된다. 즉 팟의 시작이 되는 것이다. 홀뎀 게임에서는 딜러가 카드를 나누어 주기 이전에 딜러의 좌측에 있는 사람 두 명이 이 blind betting을 해야만 한다. 딜러의 바로 옆에 있는 플레이어를 small blind라 부르며, 그 다음 사람을 big blind라 부른다. 카드를 받기 전에 두 플레이어는 blind betting을 해야 하는데, small blind는 small bet(10-20$ 게임에서의 10$)의 절반, 즉 5$를 미리 베팅하여야 하며, big blind는 small bet의 금액인 10$를 미리 베팅하여야 한다. |
2. 카드를 받은 플레이어는 자신의 카드를 보고 베팅을 시작한다.
-blind betting을 한 플레이어의 옆 사람부터 베팅이 시작된다.
-이 경우 플레이어는 "fold • check • bet"을 자신의 결정에 따란 선택할 수 있다.
-blind bettingd을 한 플레이어도 raise를 사용할 수 있다.
3. 첫 번째 베팅(1라운드의 베팅)이 끝났으면 딜러는 3장의 카드를 테이블 중앙에 오픈한다.
-이 카드를 "The Flop cards"라 한다.
(※"flop"은 원래 의성어로 무엇인가 떨어지는 소리인데, 초반에 3장이 한번에 떨어지기 때문에 이 단어를 사용하지 않았나 하는 개인적인 생각이다.)
4. Flop을 본 플레이어들은 서로 베팅을 주고 받는다.
-이 때의 베팅은 딜러 좌측에 있는 small blind부터 시작된다.
-홀뎀 게임의 베팅은 매 라운드의 베팅 순서가 동일하다.
-베팅은 1라운드의 베팅 방식과 동일하며, 우리가 일반적으로 행하는 베팅방식과 같다.
5. 두 번째의 베팅이 끝났으면 딜러는 4번째 카드(The Turn card)를 오픈한다.
-앞에서 행했던 베팅과 동일하게 다시 베팅이 진행된다.
(※"turn"이라는 용어를 사용한 것은 게임의 중반전이 지나고 있다는 의미, 즉 반환점을 돌고 있다는 의미이지 않을까 하는 개인적인 생각이다.)
6. 세 번째의 베팅이 끝났으면 딜러는 마지막 카드(The River card)를 오픈하고, 마지막 베팅이 진행된다.
-마지막 베팅이 진행되고, 그 베팅이 종료되었으면 서로의 카드를 오픈한다.
-카드의 오픈은 마지막으로 raise를 행사한 사람부터 순서 대로 오픈한다.
-pocket card 2장과 community card 5장에서 나올 수 있는 가장 높은 패로 승부가 결정난다.
(※"river"라는 용어를 사용한 것은 이제 강을 건넜으니 이럴 수도 저럴 수도 없는 상황이라는 은유적인 표현이지 않을까 하는 개인적인 생각이다.)
7. 게임이 종료되었으면 딜러가 좌측에 있던 플레이어(small blind)에게 넘어가고, 다시 게임이 진행 된다.
-딜러의 순서를 명확하게 하기 위해서 항상 딜러 버튼이 딜러 앞에 놓여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