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4월 2일 월요일

온라인카지노 [포커 플레이어 스타일]

온라인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의 플레이 스타일을 처음으로 분석해 정립한 사람은 영국 에섹스 대학 인공지능 전공 박사 출신인 리차드 바틀(Richard Bartle)이다. 유명한 인물인 그는 온라인 게임의 원형이라는 MUD라는 형태를 처음으로 만든 사람이기도 한다.
게이머 플레이 스타일의 4가지 경우


1.   성취형
게임내에서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것을 달성하기 위해 모든 방법을 동원한다.
보통 게임상의 재화나 값나가는 아이템을 모으기 위해 몬스터 사냥에 열중하는 형태

2.     모험형
게임과 같은 가상세계에서 가능한 할수 있는것들을 찾는 형태.
게임 지도상에 있는 모든것을 찾아 다닌다거나 게임에서 가능한 것이 어느 것까지인지 테스트 해보기를 좋아한다.

     3.    사교형
게임에서 가능한 의사소통 수단을 이용해서 다른 사람들,동료들과의 대화나 활동을 중요시 여긴다.

     4.    살인형
게임이 제공하는 도구를 이용해 다른 게이머들에게 불편이나 고통을 주는 유형이다.
쉽게 개념화 시키지 위해 네가지 유형을 포커치는 카드의 무늬로 대치해 놓았다.


우선 성취형은
l  다이아몬드()다이아몬드와 같은 값비싼 재물이나 보석을 항상 얻고자 하는 유형이라는 의미다.

l  모험형() – 스페이드에 비유했다.스페이드는 (spade)이라는 뜻도 있는데 항상 게임의 모든 정보를 삽으로 파내는 유 형이라는 의미다.

l  사교형() – 하트에 비유했다.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항상 마음으로 생각하고 있는 사람들을 말한다.

l  살인형() – 클럽이라고 해놓았다.클럽은 몽둥이라는 뜻이 있드쇼이 몽둥이로 다른 사람을 때린다는 의미다.


모험형 게이머
   바클의 이론에 따르면 단순히 게임 내의 지역을 잡듯 탐사하는 사람들만이 모험형에 포함되는 것은 아니다.게임의 전체적인 지식에 두루 통달하고 있으며 레벨별 사냥터 보스 공략법,퀘스트 빨리 깨기와 같은 게임의 테크닉에 대한 지식도 다른 게이머들보다 우위에서 있고 그런 지식을 익히기 위해 항상 공부하는 학구파적인 열성도 가지고 있는 게이머들이 바로 모험형에 포함된다고 볼수있다.
이런 경우도 있을 것이다.어떤 게임의 클로즈 베타 테스트를 진행할때 아직 게이머들에게 공개할수 없어서 막아놓은 지역이 있다거나 입구에 레벨 차이가 어마어마하게 나는 경비병이 기다리고 있다가 게이머가 인식범위 내에 들어오기만 하면 쳐죽인다하지만 간혹 온갖 꼼수를 동원해 기어코 입장 불가한 지역으로 들어가 호기심을 해결해야 직성이 풀리는 게이머들이 나타나곤 한다(혹은 클라이언트를 분석(조작) 곳을 미리 탐험해 보기도 한다.).
어떤 유난히 드롭율이 낮다고 하는 레어 아이템의 실제 드롭율이 얼마나 되는지 직접 알아보고 싶어서 사냥터에서 수천,수만마리의 몬스터를 잡아 누구나 납득할수 있는 드롭율을 산출하는 모험을 감행하는 게이머가 있을것이다.이렇듯 직관적인 보상을 기대하지 않고 자신의 모험심 충족하기 위한 행동을 주로 한다는 것이 포인트다. 게임에서 가능한 극한까지 실험해봐야 가까스로 만족하는 아니 만족하지 못해 오늘도 꾸준히 다른 게이머들은 시도도 하지 않는 이상한 행동도 마다하지 않는 게이머들 이런 부류의 게이머들을 바로 모험형이라고 부를 있다.
모험형이 원하는 것은 일반적인 성취형 게이머들을 만족시키기 위한 노가다성컨텐츠와는 차이가 있다.성취형 게이머들의 노가다 목적은 궁극적으로 돈이나 재물,랭킹에 있다면 모험형들은 호기심 충족과 지식 습득, 이상도 이하도 아니기 때문이다.굳이 이런 모험형들을 말하자면 바로 네트파워와 같은 게임 전문지에 공략기사를 싣는 필자들과 같은 부류라고나 할까?물론 이들이 자발적으로 게임을 들어가는것은 아니겠지만 외형적인 부분만 본다면 이들이 가장 모험형 부류에 어울리는 사람들이라고 할수 있다.이들을 편의상 하드코어모험형이라고 해보자.
사교형 게이머
사교형 게이머의 특질은 간단하고도 명확하다.게임 세계보다는 플레이어와의 관계를 중요시하고 혼자만의 행동보다는 남들과 상호 작용하는 관계를 좋아한다.특징이 명확하기 때문일까,사교형 게이머의 예는 국내 온라인 게임 거의 모두에서 찾아볼수 있다.얼핏 조금난 생각해봐도 떠올릴 있는것은 온라인 게임이 유난히 강세를 보이고 있는 커뮤니티를 통한 길드 시스템이다.게임 내의 시스템이 받쳐 준다면 게이머들이 몰리게 마련이다.
혈맹 시스템이 없었던 초창기(리니지)작은 마을에 옹기종기 모여있는 게이머들끼리 할수 있는 일이라는 사냥을 제외하고는 대화밖에 없었다. 모여서 대화만 하다 보니 자연스레 친해졌고 현실의 만남이 이루어지는 경우도 적지 않았다.
(리니지) 인가가 점점 늘어나고 게이머들도 폭팔적으로 늘어나면서도 초창기 전통이었던 끈끈한 사교성은 지속적으로 힘을 발휘했다.같이 게임을 하면서 만난 남녀가 결혼에 골인하는 사례는 전혀 흔한 일이 아니다.이렇게 게임뿐만 아니라 게임 밖의 현실에 까지 영향을 미칠수 있는것이 사교형 게이머들의 위력이다.
살인형 게이머
그대로 스타일이다.킬러 성향의 게이머인데다가 주변에서 바라보는 시선도 마찬가지기 때문에 보다 사실적인 증언을 할수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지난 에릭 베스키 대표는 (카트라이더) 예를 들면서 킬러는 게이머들끼리 레이싱을 펼칠수 있기때문에 (카트라이더) 만족한다고 말했다.

Killer 스타일의 2가지 유형

1.       순수한 무인 대결과 결투를 지향하는 유형 적을 죽이는 또한 명예롭지만 대결을 통해서 자신이 조종하는 캐릭터의 컨트롤 능력을 갈고 닦는 게이머 자객 유형보다는 사교적인 부분이 개방되어 있는 게이머들이 많다.호남아 스타일이랄까?불의를 보면 달려가는 스타일은 사교적인 게이머보다 킬러 들이다.
2.       냉혹한 자격 목적 자체가 학살인 게이머 상대방의 실력이나 레벨은 크게 상관하지 않음 독불장군 스타일에 사교적 부분이 취약한 경우가 많음. 친분을 맺는 게이머들도 자신과 같은 스타일의 게이머들이 주를 이룬다.따라서 악명을 얻는 경우가 많고 게이머 스스로도 그것을 즐기는 타입이다.
  
성취형 게이머
성취적 게이머의 플레이 동기는 최고 계급,최고 무기나 장비,아이템,강력한 스킬,스탯 자기 플레이를 뭔가 측정할수 있는 셀수 있는것으로 보여주고 그것을 실제로 이루는데 있다.상징인 다이아몬드가 말해주듯 항상 보석을 찾는 게이머라고나 할까? 보석의 의미는 위의 설명으로 대체하면 될것이다.그렇기 때문에 게임에서 소유할수 있는 재화나 아이템은 아마 성취적 게이머가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을 것이다.장사를 통해 돈을 축적하는 게이머도 있을 것이고 랭킹을 올리는것이 주력하거나 단순히 레벨업에 집중하는 게이머도 성취적 게이머에 속한다.물론 이렇게 특정 컨텐츠의 집중하는 것이 모두 좋은 결과를 도출하는것은 아니다.최고 무기를 얻기 위해 소위 인탠트를 하다가 가지고 있는 재산을 공중분해시킬 위험성도 성취형에게 가장 많다.하지만 소소한 분쟁이 발생하면 레벨업을 하지 못하는 킬러형보다 레벨업 속도가 빠르고 모험적 게이머보다 재화가 풍부한 경우가 대다수이다.이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것은 효율이다.따라서 가보지 못한 지역을 보기 위해 떠나는 것보다는 가까운 지역에 가서 돈을 모으는 일에 흥미를 느끼는 유형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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