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4월 30일 월요일

포커의 자금관리기법 --승리의 기본법칙--

앞글에 이어 이번에도!!
 
좋은 선수들이 판에서 깨지는 이유를 아는가?
바로 자금 관리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만일 당신이 포커를 잘 치고 자금관리를 잘 할 수 있다면, 깨질리가 없다. 포커판에서 돈을 벌길 원한다면, 혹은 손실의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싶다면 먼저 자금관리부터 배워라.
 
포커판에서 승리는 자금의 운용에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는 선수가 좋은 선수다.
뱅크롤(자신이 가진 포커자금 총액)은 포커플레이어에게는 생명선이다. 뱅크롤 관리 없이는 이익을 만드는 건 불가능하다. 만일 포커에서 딴 돈이 적정 자금한도를 넘어 섰다면, 그 때는 딴 돈을 그만치 회수하거나 또는 더 큰 판으로 옮겨가는데 사용해라.
 
만일 취미로 포커를 즐긴다면, 판에서 깨져도 부담없는 선을 정해놓아야 하며, 그만치 언젠가는 잃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꼭 기억해라. 물론 작은 투자를 하고도 운이 따라주고 좋은 플레이로 차츰 돈을 불려나갈 수도 있긴 하지만.
 
 
수입률
포커판에서 어느 정도 따야 좋은 선수일까? 배팅 제한이 있는 텍사스홀덤게임이라면 시간당 배팅한도액(스테이크)만큼 번다면 좋은 선수라고 부를 수 있다. 예를들어 $20-$40 게임이라면 시간당 40불을 따야 좋은 선수다. 편안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뱅크롤은 배팅한도의 대략 300배이므로 $20 - $40 배팅한도 게임을 하겠다면 12,000불의 뱅크롤이 필요하다.
 
게임의 법칙
잃어서는 안 될 돈으로는 절대 판에 끼지 마라.
성취감을 느낄만한 레벨에서 경기하라. 그러나 그렇다고 깨지는 위험을 감수하진 마라.
배팅한도가 제한된 판에서 플레이 한다면, 한도액의 300배정도의 충분한 자금을 준비하라.
잘 치고 있고 또 좋은 판이라고 생각한다면, 비록 돈을 잃는 순간이 있다 하더라도 판을 떠나지 마라.
반대로 따고 있다고 하더라도 판이 맘에 들지 않는다면 즉시 좋은 판을 찾아 다른판으로 떠나라.
비록 좋은 카드를 손에 쥐고도 상대의 터무니 없는 행운에 깨졌다고 해서 절대 흥분하지 마라. 열 받기 시작했다면 즉시 떠나야 한다.
만일 현재 판에서 너무 크게 잃었다면 한,두 단계 배팅이 작은 판으로 옮겨가서 충분히 실력을 키운 뒤 다시 판을 올려가라.
승패, 게임시간, 게임선택 등 자신의 모든 기록을 관리하라.
플레이하기 편안하고, 심적으로 준비되었을 때만 플레이하라. - 열일 제치고 플레이하면 백전백패다.

용어해설
뱅크롤..자신이 가진 포커자금 총액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