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카운팅의 종류
카드가 게임에 영향을 주는 정도에 따라 그 적당한 값을 정하여 가감하면서 카드 카운팅을 하는 방법을 연구하여 발표한 사람은 엄청나게 많이 있다.
어떤 방법이 좋고 나쁨의 차이는 별로 없는 듯 하며 개인이 좋아하는 카운팅 방법을 찾아서 연습(또 연습)하면 된다.
자신이 있는 사람은 자신이 스스로 카운팅 방법을 연구 개발 할 수도 있을 것이다.
1. 종류
지금까지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는 종류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종류 | 카드 종류 |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J | Q | K | A | |
KO | +1 | +1 | +1 | +1 | +1 | +1 | 0 | 0 | -1 | -1 | -1 | -1 | -1 |
Hi-Low | +1 | +1 | +1 | +1 | +1 | 0 | 0 | 0 | -1 | -1 | -1 | -1 | -1 |
Hi-Opt Ⅰ | 0 | +1 | +1 | +1 | +1 | 0 | 0 | 0 | -1 | -1 | -1 | -1 | 0 |
Hi-Opt 2 | 1 | 1 | 2 | 2 | 1 | 1 | 0 | 0 | -2 | -2 | -2 | -2 | 0 |
Zen Count | 1 | 1 | 2 | 2 | 2 | 1 | 0 | 0 | -2 | -2 | -2 | -2 | -1 |
Omega 2 | 1 | 1 | 2 | 2 | 2 | 1 | 0 | -1 | -2 | -2 | -2 | -2 | 0 |
Uston APC | 1 | 2 | 2 | 3 | 2 | 2 | 1 | -1 | -3 | -3 | -3 | -3 | 0 |
Revere APC | 2 | 2 | 3 | 4 | 2 | 1 | 0 | -2 | -3 | -3 | -3 | -3 | 0 |
Revere Point | +1 | 2 | 2 | 2 | 2 | +1 | 0 | 0 | -2 | -2 | -2 | -2 | -2 |
Red 7 | +1 | +1 | +1 | +1 | +1 | +1/0 | 0 | 0 | -1 | -1 | -1 | -1 | -1 |
Halves Count | 0.5 | 1.0 | 1.0 | 1.5 | 1.0 | 0.5 | 0 | -0.5 | -1 | -1 | -1 | -1 | -1 |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방법들은 다음장에서 상세히 설명하고 그렇게 유명하지 않는 방법은 아래에서 간단하게 설명하기로 하자
(1) Zen Count
1983년 Arnold Snyder 라는 사람이 쓴 Blackbelt in Balckjack 이라는 책에 소개되어져 있다.
카드값 읽기
2,3, 카드는 +1
4,5,6, 카드는 +2
7 카드는 +1
8,9 카드는 0
10 카드는 -2
A 카드는 -1 로 읽는다.
Hi-Low 방식과 같이 Balanced Counting System 이다. 그래서 카운팅 시작도 0 이고 끝도 0 이다. 카드 카운팅이 복잡한 만큼 정확도는 더 있다.
RC값에 따른 TC 값에 따라 기초 전술도 바뀌고 배팅량도 바꾸어 가면서 게임을 한다.즉 TC 값에(+) 쪽으로 가면, 실제 게임에서 플레이어에게 유리하게 작용하고, 또 반대로 즉 TC 값에(-) 쪽으로 가면, 실제 게임에서 플레이어에게 불리하게 작용한다.이렇게 상황이 유리한지 불리한지를 알아내어 실제 게임에서 이용한다.
(2) Omega 2
1994년 Bryce Carlson 이라는 사람이 Blackjack for Blood 라는 책에서 이 방법을 설명하고 있는데, 레벨 2 의 카운팅 방법이어서 조금은 복잡하고 또 A 를 따로 카운팅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을 뿐 아니라 True Count 로 전환하여 계산해야 함으로 조금은 복잡한 편이다.
(3) Uston Advanced Point Count(Uston APC)
Ken Uston 이라는 사람이 연구한 것인데, 1981년 출판된 Million Dollar Blackjack 이라는 책에서 복잡하게 설명되어 있다. 복잡한 레벨 3의 카드 카운팅 방법이라서 배우고 익히기에 어렵다.
1986년 자신의 방법을 좀더 간단하게 할 수 있도록 하여, Uston on Blackjack 이라는 책을 다시 출판하여 이 책에서 Uston Advanced Plus- Minus 라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4) Reverse APC(Reverse Advanced Point Count)
(5) Red Seven System
1979년 Peter Griffin 에 의해 출판된 Theory of Blackjack 책에서 간단하게 소개되어 있었다.
1983년 Arnold Snyder 라는 사람이 Blackbelt in Balckjack 이라는 책을 출판하여 이 방법을 소개하면서 이 방법에 대한 보다 많은 연구가 이루어 졌다. 1998년에 출판된 Knock-Out Blackjack(저자 : Olaf Vancura &Ken Fuchs) 이라는 책에 Red Seven 방법을 조금 개선하여 발표한 KO 방법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카드값(RC) 읽기
카드의 값 : 2,3,4,5,6, 은 +1 로 계산하고
Red 7 은 +1
Black 7 은 0
8,9, 는 0로 계산하고
10, J, Q, K, A 는 -1 로 계산한다.
KO 방법과 Red 7 방법의 차이는 7 카드에 있다.Red 방법에서는 Red 7 은 +1 로 읽고, Black 7 은 0으로 읽었는데, KO 방법에서는 모든 7을 +1로 읽고 있다.
RC 를 읽기 시작할 때 값을 싱글덱에서는 -2 에서 시작하고 더블 덱에서는 -4 그리고 6덱 게임에서는 -12 에서 시작한다.
시작 시점 =(-2) X(덱 수)
그런데 카드가 모두 딜이 끝나는 상태에서의 마치는 시점은 모두 0로 끝난다.
이렇게 읽어가는 RC 값에 따라 기초 전술도 바뀌고 배팅량도 바꾸어 가면서 게임을 한다.즉 RC 값에(+) 쪽으로 가면, 남은 카드에 10의 높은 카드가 많다는 뜻이고, 이것은 실제 게임에서 플레이어에게 유리하게 작용한다. 또 반대로 즉 RC 값에(-) 쪽으로 가면, 남은 카드에 낮은 숫자의 카드가 많다는 뜻이고, 이것은 실제 게임에서 플레이어에게 불리하게 작용한다.
이렇게 유리(또는 불리)한 상태를 파악하여 주어진 상황에 따라 변화된 전술로 게임을 진행하면 된다.
(6) Halves Count
Stanford Wong 가 출판한 Professional Blackjack 이라는 책에 소개 되어져 있다. 카드를 읽는데 0.5 등 소수점이하의 자리가 있어 계산해가기가 좀 복잡하지만 그 결과 값은 상당히 정확한 수준이다. 결과값에 따른 전술의 변화등은 Hi-Low 방법과 거의 동일하다.
2. 레벨에 따른 분류
카드 카운팅할 때 사용되는 숫자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누어 말하기도 한다.
Level 1(0 +1 -1 을 사용) : KO / Hi-Low / Hi-Opt 1Level 2(숫자 2까지 사용) : Hi-Opt 2 / Zen Count / Omega 2Level 3(숫자 3까지 사용) : Uston APCLevel 4(숫자 4까지 사용) : Revere APC
Level 이 높으면 높을수록 정확성이 더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그만큼 계산하는데 복잡해진다.
Balanced Counts / Unbalanced Counts
카드 카운팅 할 때 시작하는 시점과 끝나는 시점이 같은 것은 발란스 카운트(Balance Counts) 라고 하고, 시작하는 시점과 끝나는 시점이 같지 않는 것을 언발란스 카운트(Un - Balance Counts) 라고 한다.
대부분의 카드 카운팅 방법은 Balanced Counts 이다. 즉 카드 카운팅 을 시작 할 때 0 에서 시작하고 끝날 때 0로 끝난다. 대표적인 예를 들면 Hi-Low 방법이다.
그러나 카드 카운팅을 시작 할 때에는 0 에서 출발하지만 끝날 때 0 가 아닌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를 Unbalanced Counts 라고 말하는데, 대표적인 예를 들면 KO 방법이다. KO 방법에 의한 싱글덱은 시작은 0 이지만 끝날 때에는 카드 카운팅의 결과값이 +4 가 된다.
RC(Running Count) / TC(True Count)
만약 싱글 덱에서 낮은 숫자의 카드가 1장 빠져 나갔다면 RC 는(+1) 이 된다. 그런데 6덱에서도 낮은 숫자의 카드가 1장 빠져 나갔으면 RC 는 마찬가지로(+1) 이 된다.
싱글 덱에서 5 의 카드가 1 장 빠져나간 것과 같은 효과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6 덱에서는 5 의 카드가 6 장이 빠져나가야 한다.
그러므로 이 RC 의 숫자만으로 판단의 기준으로 삼기가 어렵다. 그래서 도입된 개념이 TC(True Count) 이다.
공식은 다음과 같다.
TC = RC ÷(딜하지 않은 카드의 덱 수)
이 TC 는 싱글덱이든, 더블덱이든, 6덱이든 어디든지 같은 개념으로 사용될 수 있다.
또 다른 예를 들어 설명하면, 6 덱의 게임에서 초기 1덱 정도를 딜을 한 후에 RC 값이 +10 이었고, 또 반(3덱) 정도 딜을 마친 후의 RC값도 +10 이었다면, 실제 게임에서는 두 시점에서 RC값이 똑 같이 +10 이었으나, 두 시점에서의 유리하고 불리한 정도가 같은 것이 아니다.
두 시점에서의 TC값을 따져 봐야 한다. 1 덱을 마친 후의 TC 는 +10÷5 = +2 이고3 덱을 마친 후의 TC 는 +10÷3 = +3.33 ≒ +3 이다.
즉 같은 RC 값을 갖는 2 시점이지만, TC 값은 하나는(+2) 이고, 또 다른 하나는(+3) 이다.실제 카드 카운팅하여 구하고자 하는 값은 TC 값인 것이다. 실제 카드 카운팅하는 사람은 게임 중 나오는 카드를 보고 읽은 RC 를 기초로 하여 아직 남은 카드의 정도를 감안하여 계산된 TC값을 구한다.
이 TC 값을 보고 다음 게임에서의 유리(또는 불리)한 정도에 따라 배팅량도 정하고,블랙잭에서의 원칙이라고 배운 기초 전술을 조금씩 변화 시켜 운용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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